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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성면접 예상 질문
    1.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를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2. 직무가 되기로 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ex) 프론트엔드 개발 트랙 수료 → 프론트엔드 개발자 UXUI 트랙 수료 → UXUI 디자이너
    3. 첫 직장 / 다음 직장에서 어떤 걸 기대하고 있나요?
    4. 지원자 님을 동기부여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요?
    5. 회사가 지원자 님을 꼭 뽑아야 하는 요소가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6. 5년, 10년 후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7. 팀 프로젝트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갈등 상황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나요?
    8. 작업 일정이 촉박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는 편인가요?
    9. 프로젝트 / 업무 진행 중 동료와 갈등이 있었던 경험이 있나요?
    10. 가장 좋았던 / 힘들었던 협업 경험을 소개해주세요.
    11.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12. 타인과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13. 친구 / 동료는 지원자 님을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나요?
    14. 동료와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어떻게 조율하시나요?
    15. 최근에 동료에게 들은 긍정적 / 부정적 피드백을 알려주세요. 부정적 피드백은 개선하고자 어떻게 노력했나요?

 

 

 

 

 

  • 질문 답변
    1. 직무가 되기로 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AI (파이썬, 장고) 개발 트랙을 수료하면서 팀원들과 같이 프로젝트를 하며 프론트엔드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함께 개발하면서 프론트엔드로 더 발전시키고 싶은 욕구가 강해져 프론트엔드 개발직군으로 가고 싶어졌습니다.
    2. 지원자 님을 동기부여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요?
      • 미래를 생각하며 앞으로 나아갈 길이 있는 것인가에 대해 탐구하면서 동기를 부여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3. 첫 직장 / 다음 직장에서 어떤 걸 기대하고 있나요?
      • 개발직군으로 직업을 전향하고 나서 첫 직장이라 제가 사실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걸 잘 알고 있지만 한 명의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고 그만큼의 발전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4. 회사가 지원자 님을 꼭 뽑아야 하는 요소가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 사실 나이가 많은 것과 뒤늦은 도전으로 쉬이 뽑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직 신입처럼 금세 회사에 녹아들어 사회초년생들이 하는 실수를 최소화하고 늦게 시작한 만큼의 열정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5. 5년, 10년 후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 제가 멋있다고 생각하는 개발자가 한분이 계신데 그 구글 개발자님처럼 성장하고 싶습니다. 
    6. 팀 프로젝트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갈등 상황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나요?
      1. 어떤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가장 편안한 사람에게 이야기하며 스트레스를 풉니다. 갈등상황에서는 서로의 의견을 최대한 많이 듣고 이야기를 하며 풀어갑니다.  대화가 중요한 것이 말하지 않고 끙끙 앓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저희 팀원들의 역량을 고려해 어느정도까지 개발을 해야 기한안에 끝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갈등이 생긴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팀장님은 자동차를 만들자고 하셨는데 저희는 아직 오토바이 정도밖에 안될 것 같았거든요. 그럴 때 팀원들과 같이 일단 오토바이까지 만들어보고 시간이 남으면 자동차까지 발전시키자하며 같이 조율을 했고 팀장님도 잘 받아들여주셔서 오토바이 정도까지의 결과물을 완성시켰습니다. 팀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코드정리를 하며 자동차까지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7. 작업 일정이 촉박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는 편인가요?
      1. 최대한 팀원분들과 조율했던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을 명확하게 나누어 할 수 있는 부분을 먼저 처리하고 나머지 부분을 했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돌아가게 완성을 시키려고 했던것 같습니다.
    8. 프로젝트 / 업무 진행 중 동료와 갈등이 있었던 경험이 있나요?
      1. 6번의 경험
    9. 가장 좋았던 / 힘들었던 협업 경험을 소개해주세요.
      1. 힘들었던 협업은 4명의 팀에서 팀원 한분이 협조적이지 않아 곤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각자의 개발 파트를 나누어 개발을 하는데 아파서 참여를 못했다고 해서 셋이서 완성했는데 알고보니 게임만 했었던 것이었지만 팀원 모두 싸우자고 하는 것보다는 그래도 마지막에 발표나 정리부분을 하게 만들어서 어떻게든 협업을 끌어갔던 것 같습니다. 
    10.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1. 6번의 경험
    11. 타인과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1.  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짓말도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코드 실수가 나거나 애먹는 부분이 있으면 혼자서는 4시간을 풀려고해도 안풀리던 문제가 팀원들과 잠깐 회의를 하고 나면 서로 머리를 모아 1시간만에 금세 해결된 문제를 보고서 혼자만 끙끙 앓거나 하면 안되고 잠깐 리프레쉬하며 대화를 하는 것도 좋은 협업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2. 친구 / 동료는 지원자 님을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나요?
    13. 동료와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어떻게 조율하시나요?
      1. 6번의 경험
    14. 최근에 동료에게 들은 긍정적 / 부정적 피드백을 알려주세요. 부정적 피드백은 개선하고자 어떻게 노력했나요?
      1. 팀원들과 회의를 하면서 제 개인적인 일정때문에 회의에 불참하거나 개발시간이 줄어들었던 적이 있는데 팀원분들이 처음에는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이야기를 했었고,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게 조율을 하겠다고 피드백을 해서 주말이나 새벽에 개발을 하면서 팀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동료분들이 처음에는 걱정했는데 잘 마무리 될 수 있게 잘 해주어서 고맙다고 이야기를 들어서 뿌듯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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