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Django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Github에 올려두어야 한다.

처음에는... gitignore를 해놓지 않아서 파일이 수천개 업로드된줄 알았다.

그래서 깃을 멈추고 다시 파일을 만들어서 Django 파일 다시 뒤엎고 만듦.. 두번째 강제 복습중

그런데도 여전히 git 파일에 수천개가 업로드 되어서 이게 무슨일임...ㅠㅠ 울면서 튜터님 찾아감..

 

튜터님은 나의 생명의 은인....ㅎㅎ

여러분... git 아무대나 막 만들면 안됨^^....

 

몇 천개씩 업로드 되어서... 왜이럴까요 튜터님께 질문하고 찾아보고..

gitignore.io 이용해서 .gitignore 도 파일 만들었는데 안되서 숨겨진 .git 찾는데..

완전 상위폴더에 .git이 유령처럼 존재ㅜㅜ 튜터님이랑 같이 무서워서 소리지름..ㅋㅋㅋㅋ

 

그 .git 파일 지우고 나니까 내가 원하는 파일에서 git 잘 사용됨...

진촤... git 아무대나 만들지 말자^^ (결국 원인은 나였다)

 

 

 

  • .gitignore
    • github에 노출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숨겨준다.
    • python, venv, django 파일에 db라거나 중요한 것들..

 

 

 

다시 깃 복습

 

1. git 버전 관리하기 : .git 이라는 폴더가 생기면서 버전 관리를 시작하는 상태가 된다.

git init

 

 

2. 상태를 하나의 버전 또는 전체를 다 올릴 수 있다.

git add <file name>  #하나의 파일만
git add .  # 모든 파일

 

 

3. git commit 으로 메세지를 보내 관리

git commit -m "commit message"

 

 

4. 로컬이 아닌 원격 저장소에 저장하기 (원격 저장소 github)

git remote add origin https://~

 

 

5. 잘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

git remote -v

 

 

6. github에 저장(push)하기

$ git push origin master

 

  •  master 가 아닌 다른 branch 로도 가능함.

 

 

 

 

++

cd <file name>  # 그 파일로 이동

++

cd .. # 이전 파일 경로로 간다

++

ls  # 현재 폴더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보여줌

++

cd 화살표위  #이전에 썼던 명령어 스위칭

 

 

 

 

아오... 반복해도 안 외워지는거 실화냐.... ㅠㅠ

반응형
반응형
TAG
more
최근에 올라온 글